저질 코미디 보고 웃으면 두뇌 전두엽에 이상? > 건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저질 코미디 보고 웃으면 두뇌 전두엽에 이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496회 댓글 0건 작성일 19-12-24 12:08

본문

과학자들이 쥐의 옆구리를 쿡쿡 찌르며 간질였더니 배를 팔딱거리며 꽥꽥 소리를 질렀다.원숭이도 역시 간질이면 짧은 괴성을 연신 내지른다. 사람과 가장 유사 하다는 침팬치도 간질이면 '하' 하는 단음을 낸다. 간지러워 웃는 것이다. 이처럼 간지럼을 타는 동물들은 있지만, 재치 있는 농담을 듣고 웃는 것은 사람뿐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유머를 즐길수 있는 것은 아니다. 두뇌의 오른쪽 앞부분, 즉 오른쪽 전두엽에 이상이 생기면 농담에 담긴 유머와 위트를 듣고 웃는 게아니라 엉뚱한 행동을 보고 웃는다.

 

미국 로체스터 대학의 쉬배터 박사가 MRI로 촬영해보니, 보통 사람들은 농담을 들으면 오른쪽 눈 바로 위에 있는 전두엽이 활짝 밝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머 감각이 없거나 야단법석을 떠는 요란한 익살극을 보고 포복절도하는 사람들은 대게 우울증, 뇌졸중 등으로 전두엽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밝혀졌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이 연구한 결과도 마찬가지다.뇌졸중, 뇌종양, 뇌 수술 등으로 우측 전두엽을 다친 사람들은 재치 있는 말에는 미소를 짓지 않지만, 누가 갑자기 우당탕 넘어진다거나, 옷이 돌연 홀딱 벗겨지는 등의 엉뚱한 모습을 보고 통쾌하게 웃음을 터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e4a9bd2adf8f746a143c966f38c03436_1577156845_9701.jpg
 

 

그러나 어떤 코미디든 간에 일단 보고 웃으면 건강에 득이 된다. 로마린다 대학 의대가 어른 60명에게 TV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청하게 한 뒤 혈액을 검사해보니, 병균 침투를 막는 백혈구와 항체 생성에 중요한 단백질 글로블린이 많아졌다. 또, 진통제 역할을 하는 엔도르핀이 분비가 늘어나고 스트레스 호르몬은 줄었다. 전두엽 이상자로 낙인이 찍히든 말든 무조건 재미있으면 웃어야 건강에 좋다!




휴대전화가 뇌 세포를 죽인다? 

휴대전화의 전자파는 두뇌에 어떤 피해를 줄까? 스웨덴 룬드 대학 살포드 박사가 생후 12~26주 된 쥐들에게 휴대전화 전자파를 쏘여봤다. 사람으로 치면 휴대전화를 가장 많이 쓰는 10대 청소년들에 해당되는 쥐들이었다. 50일 뒤 현미경으로 살펴보니 뇌 세포가 많이 죽어 있었다. 어떤 쥐는 전체 뇌 세포의 2%나 죽었다. 전자파 노출이 늘어날수록 파손되는 뇌 세포의 양도 많아졌다. 미국 워싱턴 대학의 라이 박사는 이런 피해가 장기적으로 축척되면 두뇌의 심각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고 밝혔다.

 

스웨덴 오레브로 대학의 하델 박사는 휴대전화가 사람의 뇌종양과 직접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해봤다. 뇌종양 환자 1,600여 명과 건강한 사람 1,600명을 비교해보니 장기간 휴대전화를 사용한 사람들의 측두골 종양 발병률이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았던 사람들보다 2.5배나 더 높았다. 두뇌와 귀를 잇는 청신경 종양은 3배가 넘었다. 특히 휴대전화를 한 시간 이상 사용한 사람들은 휴대전화를 갖다 댄 쪽의 두뇌에 종양이 발생할 확률이 30% 이상 증가했다.

 

c138f2858d21fc2491039e864715c722_1577156901_6267.png 

일부 과학자들은 전자파가 치매를 촉발시킬 수도 있다고 말한다. 전자파로 인해 두뇌의 면역 체계가 약화되기 때문이다. 휴대전화에서 발산되는 전자파는 침투력이 강한 극초단파다. 미국 정부와 휴대전화 업계에서 수십 년간 전자파 피해를 연구해온 저명한 과학자인 애디 박사는 ABC TV에 출연해, 휴대전화 안테나를 머리에 얼마나 가까이 대느냐에 따라 전자파의 최고 60%가 머리에 흡수된다고 밝혔다. 또, 전자파의 일부는 두뇌의 3.7cm 깊이까지 침투 한다고 말했다.

 

세계보건기구 WHO와 미국 식품의약국 FDA는 휴대전화가 인체에 해롭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휴대전화가 무해하다는 증거도 없다. 대부분 과학자들은 전자파가 적어도 두뇌 성장이 아직 멈추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해로울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어느 쪽이 옳든 머리에 전자파를 노출시킬 필요가 없는 핸즈프리를 사용하는 게 안전하다는 조언이다.


추천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kingjj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