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흡연인구의 82%는 개발도상국에 산다. #2 > 일반

본문 바로가기

일반

세계 흡연인구의 82%는 개발도상국에 산다.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116회 댓글 0건 작성일 20-06-04 13:42

본문

대부분의 산업국가에서는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해악이 잘 알려져 있다. 선진국 사람들은 모두 담배가 심장병과 여러 암의 발병률을 높인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많은 흡연자들은 이런 위험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한 설문조사에서는 중국인 흡연자의 61%가 자신의 흡연습관이 별로 해롭지 않은 것이라 생각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서양에서 팔리는 담뱃갑에는 무시무시한 경고 문구가 써 있다.

그러나 많은 나라에서 담뱃갑 경고 문구를 의무화하지 않았거나, 의무화하더라도 그 강도가 매우 약하다. 2003년 10월 일본 법원은 '과용하지 마십시오'정도의 경고문이면 충분하다고 판결한 바 있다.

  선진국은 담배로 인한 여러 가지 위험을 경험했다. 어쩌면 개발도상국의 흡연자들은 더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될지도 모른다. 인도에서 결핵으로 사망한 남성의 절반(1년에 40만 명 정도)이 담배를 피우지 않았다면 죽지 않았을 것이라는 연구가 있었다. 연구자들은 흡연이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질병에 대한 폐의 저항력을 손상시킨다고 설명한다. 에이즈 감염자들에게 흡연은 폐렴과 폐기종 등 면역체계가 약해졌을 때 발생하는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ab8cdfa0348bd7ea8bb65645bb6dfe56_1591245703_6102.jpeg
 

  보건 체계의 부담도 커진다. 개발도상국 중에는 이미 다른 문제들로 공중보건 예산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세계은행은 흡연으로 인한 문제가 개발도상국 보건예산의 15%까지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담배회사들이 고객에 대해 책임지는 태도를 갖도록 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그리고 개별 국가각 거대한 담배회사에 맞서기 어렵다면, 국제사회가 좀 더 강경한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다.


세계보건기구는 담배기업이 책임감을 갖는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모순이라는 점을 인정하면서 첫 협약을 세우기로 결정했다. 그 결과 광고에서 세금까지, 담배 문제의 모든 내용을 담은 담배규제기본협약이 만들어졌다. 담배규제기본협약은 2004년 5월 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채택되었고, 이를 비준한 40개국에서 효력을 발휘할 예정이다. 아직까지는 상황이 좋아질것이라는 믿음을 주는 데 그치고 있지만 곧 세계보건기구가 바라는 바대로 법적 구속력을 갖게 될 것이다(2005년 2월 27일에 공식발효 되었다).

  각국은 담배 규제를 위한 나름의 절차와 담배 수요를 감소시키는 법안을 마련해야 한다. 담배에 높은 세금을 매긴다거나 담뱃갑에 크고 분명한 경고 문구를 넣는다거나 흡연의 위험에 대한 공공 교육 사업을 진행하는 등의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각 정당들은 담배 광고와 판촉, 협찬 등에 대한 포괄적 금지에 동의해야 한다.


ab8cdfa0348bd7ea8bb65645bb6dfe56_1591245719_6438.jpeg
  담배 산업은 협약 협의 과정에 포함되지 않았다. 세계보건기구는 담배회사들의 규제 활동 방해 시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 같은 몇몇 회사들은 담배규제기본협약 비준에 공개적으로 찬성했지만, 다른 회사들은 보다 복합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의 회장인 마틴 브루턴은 자신의 느낌을 분명히 했다. 

"세계보건기구의 문제의식은 영양실조나 공중위생, 영아사망률, 에이즈등 더 큰 문제를 안고 있는 개발도상국의 보건장관들과는 다릅니다." 그러나 이미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협약에 비준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담배규제기본협약으로 추진되는 움직임은 큰 효과를 보일 것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담배에 높은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결과가 빨리 나타나지는 않지만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담배를 피우지 못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이며 실용적인 방법"이다. 광고를 금지하는 것 역히 좋은 방법이다. 캐나다에서는 흡연자의 90%가 담뱃갑 경고문에 불안감을 느끼며 44%가 담배를 끊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한다.


터키에서는 경고문 덕분에 담배 소비율이 6년간 8%나 떨어졌다. 광고를 부분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큰 효과가 없지만 마케팅을 포괄적으로 금지하면 담배회사들이 여러 가지 다른 전략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담배는 중독성이 있는 물질이며 성인들이 오랫동안 해 온 습관을 바꾸기는 어렵다. 정부는 금연을 마음먹게 하는 정보와 니코틴 패치나 껌 등 금연보조제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금연을 도울 수 있다.

  성인들이 담배를 끊고 아이들이 담배를 배우지 못하게 하면 수백만명의 목숨을 구할 수 있다. 세계는 이제 담배 판매와 소비를 줄이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 매년 담배로 인해 사망하는 500만 명은 그렇게 죽지 않을 수도 있었다. 정부와 담배회사, 보건 당국 모두가 흡연으로 인한 문제를 막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추천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kingjjal All rights reserved.